본문 바로가기

IT/Business Intelligence

경영전략 이란 무엇인가?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립하기 위한 기본틀

  -기업 전략과 사업 전략의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진다.

  •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 결정.
  • 희소한 경영 자원, 경쟁 상황- 선택과 포기,생존하기 위해서


  • 기업 전략:

산하에 다수의 기업체를 거느린 기업이 각 사업에 대한 전략(사업부 전략)이외에 보다 

더 높은 수준의 지속적인 경쟁에서 우위를 확립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의사 결정

기업이 어떤 사업 영역(Bus Domain)에서 경쟁하며 , 어떤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며,

그러한 사업들 간에 주어진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것.

개개의 사업마다 모두 최적의 전략을 실행하려고 한다면 회사 전체로는 인재 면에서나,

자금 면에서나 자원의 제약을 초과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 사업(부) 전략:

불확실한 경쟁 환경 아래 어떤 사업 분야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서는 경쟁을 위한 기본틀이 필요하다.

그 전략을 분해해 보면 영업, 개발, 생산,등의 기능별 전략, 지역별 전략 등 

여러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지만  그것을 통합한 것이 사업 전략이다.

-어떤 산업에 진입하고 탈퇴할 것인가?

-어떻게 경쟁 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할 것인가?  


  • 경영 전략은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게 하는 주요한 의사 결정
  •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 외부 환경에 대한 명확한 이해,자신과 경쟁자의 경영 자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전략의 효과적인 수행 능력을 고루 갖추어야 성공 할 수 있는 것

경영전략




'IT > Business Intellig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BCG 매트릭스  (0) 2017.05.23
경영전략의 이론적 발전  (0) 2017.05.23
경영전략에 대한 정의  (0) 2017.05.23
분석 도구란?  (0) 2017.05.23
빅데이터 시각화 분석 방법  (0) 2017.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