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활용분야
1. 비전 및 전략 실행 도구로서의 BSC
BSC의 기본 취지는 비전/미션 달성을 위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으로
BSC 지표를 통해 우리회사가 전체적으로 전략을 어느 정도 잘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 기준으로 활용 가능함
2. 지속적 개선도구로서의 BSC
BSC는 조직내 어느 부문이 목표 대비 실적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혹은 어떤 부문이 취약한지를 일목요연하게 나타내 주므로
취약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회사의 전체적인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음
3. 전략회의시 주요 의제로서의 BSC
매달 혹은 분기 마다 개최되는 회사의 전략 회의시 경영관리시스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최고경영자부터 일반사원, 기능직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어
효과적인 Communication 및 Feedback을 받을 수 있음
4. 최고경영진을 위한 BSC
BSC는 일반 개인 혹은 팀 차원의 성과지표가 아닌 전사차원의 성과지향적 지표의 성격이 강하여
중간관리자용 경영정보 성격보다는 최고경영진을 위한 경영정보이므로
최고경영진은 그 어떤 정보보다도 회사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정보로서 활용함
5. 성과평가를 위한 BSC
회사 전체, 각 팀별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 활용 도구로서 활용함
기대 효과
1. 전조직이 달성하길 원하는 공통의 비전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 (측정지표의 명확화)
- 조직이 성취하길 바라는 Long-term Outcomes (재무적/비재무적)를 정량화
2. Goal을 달성하기 위한 재무적 성과경로를 알려줌으로써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방법 (궤적)과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초기지표를 제공
- 목표달성을 위한 메커니즘 규정
- 자원의 전략적 할당 (전략과 예산 Process의 연결)
3. 재무적인 성과측정 뿐만 아니라 비 재무적인 성과 측정도 가능
4. Value Driver에 의한 인과관계 파악을 통한 성과의 극대화
- Shareholder
- Stock Price Index
5. Scorecard내에 다양한 측정지표들의 연결 (Easily Linking)
- 재무적, 비재무적 측정지표의 연결
- 과거,현재,미래지표의 연결
6. 의사소통 및 연결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단위조직 및 개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행동
- Dynamic System Thinking (비전과 전략의 전파/학습)
- 전략에 적합한 조직관리 Skill 및 기능역량 배양
7. 성과 측정지표들과 보상과의 체계적인 연계
8. 고객만족,내부프로세스개선을 통한 회사의 경영성과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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